컨텐츠상세보기

이 공식을 모르면 PT하지 마라
이 공식을 모르면 PT하지 마라
  • 저자이용찬
  • 출판사마일스톤
  • 출판일2018-10-30
  • 등록일2019-01-15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7, 누적예약 0

책소개



“30년 동안 광고를 만들다 보니

사람 마음을 쥐락펴락하는

공식이 보입디다.”



- 광고계 전설, 스타 프레젠터의 PT 비법을 책으로 만나다!

- ‘차 값이 얼만데, 지크ZQ’ ‘초코파이, 정’ ‘튀기지 않은 감자칩, 예감’ 등 전설의 광고 PT에 숨은 대박 공식 공개!

- 이제 잡다한 프레젠테이션 스킬은 버리는 게 낫다!



이용찬은 한마디로 살아있는 전설이다. 그리고 프레젠테이션의 대가다. 대한민국 광고업계에서 ‘캠페인 디렉터’라는 직함을 처음 만들고 캠페인성 광고의 새로운 지평을 연 그가 주도한 캠페인은 클라이언트의 고민을 완벽하게 해결하면서도 매번 새롭고 독특했다. SKT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습니다’ 캠페인, 오리온 초코파이 ‘情’ 캠페인, 솔표 우황 청심원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캠페인, CJ제일제당 비트 ‘때가 쏙’ 캠페인, SBS 8시뉴스 ‘1시간 빠른 뉴스’ 캠페인, 딤채 ‘발효과학’ 캠페인 등 200여개 브랜드의 캠페인을 주도하면서 한마디로 시장을 뒤흔들고 판도를 바꿨다.

이 캠페인들이 실현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광고를 수주하는 경쟁PT에서 절대 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설이 괜히 전설이 아니다. 그의 PT를 녹화한 비디오테이프를 보고 따라하려는 광고인들이 많았지만, 이용찬 PT의 비결은 이제껏 공개된 적이 없다. 어떻게 매번 참신하고 강력한 기획을 생각해냈을까? 어떻게 PT했기에 동방불패의 신화를 만들었을까? 그가 지난 30년간 무수히 받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이 공식을 모르면 PT하지 마라》에서 드디어 공개된다. 어떤 방식으로도 다 담아낼 수 없을 것만 같은 그의 천재성과 30년 노하우를 단 한 줄로 압축한 공식을 만들었는데, 바로 마음을 움직이는 공식 P=OR²다.

책은 ‘프레젠테이션’이 주제지만, 프레젠테이션 스킬이 아니라, 아이디어 발굴에서 판매까지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을 다루고 있다. 광고기획자, 마케팅 종사자뿐 아니라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수행하는 기업의 구성원, 사람들 앞에 서서 많은 말을 해야 하는 컨설턴트, 변호사, 교ㆍ강사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일에서 전문가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필독을 권한다.

저자소개



저자 : 이용찬

저자 : 이용찬

대한민국 광고업계에서 ‘캠페인 디렉터’라는 직함을 처음 만들고 캠페인성 광고의 새로운 지평을 연 광고계의 전설이다. 1983년부터 광고 일을 시작한 그가 남긴 주요 광고 캠페인은 동양제과 초코파이 ‘정’ 캠페인, 솔표 우황 청심원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캠페인, 삼성전자 문단속 냉장고 캠페인, 참존화장품 청개구리 캠페인, 삼보컴퓨터 체인지업 캠페인, SK엔크린 ‘새 차, 헌 차, 내 차’ 캠페인, 스피드 011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습니다’ 캠페인, SK그룹 ‘OK! SK’ 캠페인 등 손으로 꼽기 힘들 정도이다. 또 ‘1시간 빠른 뉴스, SBS 8시 뉴스’ ‘발효과학 딤채’ ‘튀기지 않은 감자칩, 예감’ 등도 그의 작품이다. 이런 활동들을 통해 1996년 ‘올해의 광고인’ 등 수상한 광고상만 70여 개에 이른다. 

 특히 그의 프레젠테이션은 경쟁 PT에서 지지 않기로 유명해 ‘PT동방불패’로 정평이 났다. 그가 PT하는 장면을 녹화한 비디오가 돌 정도로 그의 PT를 벤치마킹하려고 하는 광고인들이 많았다. 지금도 PT의 표본인 ‘이용찬 PT’의 비법은 무엇일까? 드디어 이 책에서 공개된다. 

 대보기획, 나라기획, 제일기획, 웰콤 등 광고회사를 거쳐, DDB월드와이드와 합작으로 LEE&DDB를 설립했으며, 한국 IBM 영업대표, 오리온 마케팅 담당 부사장, 이랜드그룹 마케팅 고문 등을 역임했다. 현재 ‘이용찬 마케팅서당’을 운영하며, 마케팅 컨설팅과 PT 마스터 양성에 힘쓰고 있다. 

 최인아책방과 함께하는 는 광고인은 물론이고 디자이너, 비즈니스맨, 변호사, 컨설턴트, 교·강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커리어의 수강생이 들으며 일과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수업으로 정평이 났다. 각 기업의 필요에 맞춘 PT 교육도 유수의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광고, 마케팅에 《도덕경》의 가르침을 적용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제시한 《노자 마케팅》이 있다.





목차

시작하며 ─ 왜 PT를 배워야 하는가?



● 오리엔테이션 ─ 새로운 생각을 잘 팔려면 

   ○ 독창적인가?

   ○ 청중과 연관성이 있는가? 

   ○ 반전이 있는가?

   ○ 마음을 움직이는 공식 P=OR2

   사례 ─ 이오 밍 페이의 루브르 박물관 설계 공모전



●  PT 시퀀스1   오프닝 ─ 청중의 마음을 연다 

   ○ 5W 질문을 던져라 

   ○ 오프닝이 클로징이다 

   ○ 어떤 마음을 움직일 것인가?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사례 ─ 삼성전자 냉장고 경쟁 PT



●  PT 시퀀스2   마인딩 ─ 키워드를 마음에 심는다 

   ○ 키워드를 만든다

   ○ 프러포즈하듯이 준비한다 

   ○ 나만의 명언을 만든다 

   ○ 청중에게 질문한다

   사례 ─ Questioning PT - 지크XQ 경쟁 PT



●  PT 시퀀스3   클로징 ─ 계약이 되게 여운을 남긴다 

   ○ 계약이 클로징이다

   ○ 질의응답역을 통과하라

   ○ 오브젝션을 예상하고 준비하라

   사례 ─ 오브젝션 핸들링 - 모 그룹 경쟁 PT



● 연습과 리허설 ─ PT는 PRACTICE다 

   ○ 진정성을 느끼게 하는 몇 가지 팁



마치며 ─ STORY가 있는 PT를 하라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