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의류디자이너를 위한 테크니컬 디자인 지침서 (제2판)
의류디자이너를 위한 테크니컬 디자인 지침서 (제2판)
  • 저자, 공저/<이재일>,<조은주> 공역
  • 출판사시그마프레스
  • 출판일2019-01-14
  • 등록일2019-06-18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7, 누적예약 0

책소개

이 책은 글로벌 의류산업의 현장에서 활약하는 의류 디자이너들이나 머천다이저들이 의류 제품 생산 과정에서 작업지시서나 플랫을 사용하여 작업할 때‘ 어떻게 하는가’라는 방법론적인 것에 중점을 두기보다‘ 왜 그렇게 하는가’라는 구체적인 이유를 이해하며 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책은 의류 생산 과정에서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부터 실제
적인 적용까지, 즉 어떻게 디자인이 창조되고, 이 디자인이 다른 생산 과정에 있는 제조 관련자들에게 전해지며, 패션 트렌드가 바뀌고, 타깃 마켓이 선정되며, 전체 예산이 설정되고, 의복의 구성과 관련된 디테일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디자인이 어떻게 소비자들을 위해 상품화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과정을 다루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의류 생산공장으로부터 보내진 샘플들을 가봉하는 핏(fit) 세션을 하는 데 있어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샘플을 수정하도록 지시하는 상품 수정지시서인 핏 코멘트(fit comment)를 쓰는 데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따라서 의복 생산, 의류상품 품질 평가, 의류 디자인, 의복 구성, 가봉, 그리고 CAD(컴퓨터 디자인), 플랫과 스펙(flats and specs) 등을 가르치는 다양한 교과목에 이 책을 추천한다.

저자소개

충남대학교 의류학과와 동 대학원에서 의류학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의류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의류업체인 애버크롬비&피치(Abercrombie and Fitch)의 본사에서 테크니컬 디자이너로 일했고, 한국 LG패션에서 강의와 컨설팅을 했으며, 서울대학교와 한양대학교의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풀 브라이트 학자(Fulbright Scholar)이고, 현재 미국 시애틀퍼시픽대학교에서 의류 디자인과 머천다이징 프로그램의 과장이자 교수로 재직 중이다.

목차

제1장 의류산업의 개요
제2장 의류상품 개발 과정과 테크니컬 디자인
제3장 작업지시서에 대한 모든 것
제4장 테크니컬 스케치의 구성
제5장 실루엣과 디자인 디테일에 관련된 테크니컬 디자인의 용어
제6장 형태와 핏에 관련된 스타일, 라인, 디테일
제7장 직물과 재단 방법
제8장 스웨터 디자인과 제작
제9장 스티치와 솔기
제10장 시접 끝 처리
제11장 구성 방법에 관련된 디자인 디테일
제12장 형태를 잡아주는 부자재
제13장 여밈 도구
제14장 레이블과 패키징
제15장 치수와 사이즈를 측정하는 방법과 그레이드하는 방법
제16장 핏과 피팅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