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사랑의 기술
사랑의 기술
  • 저자<에리히 프롬> 저/<정성호> 역
  • 출판사범우사
  • 출판일2013-01-23
  • 등록일2013-03-27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51, 누적예약 27

책소개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신분석학자인 에리히 프롬의 사랑에 대한 과감한 처방서로서,
사랑에 대한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수치심과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사랑을 사용할 수 있는가,
숨겨진 잠재성을 표출시키기 위하여 사랑을 이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사랑을 인생의 가장 유쾌하고 흥분되는 경험이 되게 할 수 있는가 등에 관해 구체적으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에리히 프롬은 자신을 계발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지 않는 상태에서의 사랑은 결국 수포로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사랑도 역시 하나의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저자소개

에리히 프롬은 한평생 근대인에게 있어서 자유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물었으며 소외를 넘어선 인본주의적 공동체를 위해 보이지 않는 우리 마음 속의 적과 싸운 사람이었다. 그는 마르크스로부터 사회 구조의 변혁에 대한 감각을, 프로이트로부터 인간의 심연을 분석하고 해방하려는 의도를 배웠다. 방법론적으로는 '사회적 조건'과 '이데올로기' 사이에 '사회적 성격'이라는 개념을 설정하였으며 이 3자의 역학관계에 의해 역사와 사회의 변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의 이러한 시도는 사회심리학이라는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를 통해 근대 사회의 숨어있던 성격이 확연히 드러났다. 그는 이러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납득할 수 없는 무시무시한 광기로 가득찬 나치즘을 수용하고 지지한 대중들의 심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나온 책 『자유로부터의 도피』는 에리히 프롬의 이름을 전세계에 알림과 동시에 사회를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론이 확립되었음을 선언하는 신호탄이 되었다. 이 책은 감당할 수 없는 자유로부터 도피하고자 한 근대인의 심리적 기반이 나치즘이라는 우상을 수용했음을 밝힌 것이다.

나아가 프롬은 사회심리학적 시각으로 현대인들의 소외의 양상을 유형별로 고찰하고 근대적 세계 속에서 인간이 참다운 자기를 실현하여 가는 길을 찾고자 하였다. 『소유냐 존재냐』, 『사랑의 기술』은 그러한 노력의 산물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야말로 인간을 소외로 몰고 가는 근본적인 틀임이 거듭 밝혀지고, 이를 넘어서고자 할 때 인간 개인의 내면적 해방과 사회구조의 변혁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을 수 없다고 프롬은 주장한다. 이를 통해 『건전한 사회』, 즉 인본주의적 공동체를 건설하는 것이 우리들의 임무요 삶의 보람이라는 것이 프롬의 생각이다. 
이러한 프롬의 주장은 너무나 원론적인 것이어서 때로 공허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문제 인식과 방향 설정에 하나의 유효한 도구가 됨은 부인할 수 없겠다.

목차

이 책을 읽는 분에게
머리말

제1장 사랑은 기술인가
제2장 사랑에 관한 이론
사랑, 인간의 존재 문제에 대한 해답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
사랑의 대상
ㄱ. 형제애
ㄴ. 모성애
ㄷ. 육체적 사랑
ㄹ. 자기애
ㅁ. 신에 대한 사랑
제3장 사랑과 현대 서구 사회에서의 사랑의 해체
제4장 사랑의 실천

부록 프롬과의 대화
해설 에리히 프롬의 생애와 사상
연보

한줄 서평

  • 별점10개2014-09-18*4032** 훌륭한 번역이라고 평하고 싶다. 오래된 번역이라 감각적이지는 않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