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힘 안들이고 설득하는 착한 말, 착한 대화
힘 안들이고 설득하는 착한 말, 착한 대화
  • 저자정혜전
  • 출판사비전코리아
  • 출판일2013-04-30
  • 등록일2013-05-30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16, 누적예약 2

책소개

많은 사람이 상대의 말에 상처를 받았다고 하면서, 정작 자신은 타인에게 얼마나 상처 주는 말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무감각하다. 내가 싫으면 남도 싫은 법인데, 조언이라는 포장을 하면서 상대의 단점을 들추고 비난의 말을 늘어놓는 말하기를 너무도 쉽게 하고 있다. 상대가 듣기 거북하든 말든 상대의 감정은 무시한 채 말이다.
최근 주목받는 ‘대화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은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일 줄 알고 ‘착한 소통을 이룰 줄 아는 사람’이다. 즉 상대의 마음을 여는 칭찬과 존중의 소통 방법을 알고 있어야 힘 안들이고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다. 지금 당장 독설을 버리고 착한 소통의 기술을 익혀보자. 습관이 중요하다.
이 책은 기업교육 전문가이자 화술 코치로서 강의 현장에서 얻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해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당장 적용 가능한 예시들이라 반갑다.
◆ 착한 말의 힘은 어디까지인가
돌직구가 당장엔 쿨해 보이고 멋있어 보이지만, 지나고 보면 당신의 인간관계를 쿨하게 정리해버리는 나쁜 대화법인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누구나 칭찬과 인정받는 말을 듣기 원하지 비난과 무시하는 말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조언을 빙자한 상처 주는 말, 비밀로 가슴에 품고 싶은 일들을 주변에 발설하는 말, 칭찬 속에 숨어 있는 뼈가 있는 말, 자기 잘못은 인정하지 않고 상대에게만 책임을 묻는 말들은 이제 그만하자. 모두가 소통을 단절시키는 대화법이다. ‘배려’를 바탕으로 한 착한 말은 계속 하다 보면 말대로 현실화되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있다. 이 책에 소개된 ‘말의 힘’을 실제로 경험한 유명인들의 예화는 당신의 말하기 습관을 지금 당장 ‘착한 대화’로 바꿔야 할 이유가 되어줄 것이다.
◆ 대화를 말싸움으로 망치지 마라
대화할 때 말이 안 통하는 이유를 자신의 전달 방법이나 태도가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타인의 탓으로 돌리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매번 자기 입장만 내세우며 말하다보면 소통의 어려움을 호소하게 된다. 같은 말도 상황이나 감정 상태에 따라 전혀 다르게 전달될 수 있고, 말하는 사람의 말 톤이나 말버릇 때문에 오해가 생길 수도 있다.
이 책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인 마음을 사로잡는 말하기, 호감을 높이는 소통 기술, 관계 점수를 높이는 소통의 도구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조그만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고 했던가? 힘 안들이고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은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마음만 갖춘다면 그다지 익히기 어려운 기술이 아니다.
◆ 일단 웃고 시작하자. 지금부터 모두가 당신 편이다.
말을 잘하는 사람일수록 상대의 말을 즐겁게 들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최근 인기 많은 진행자들은 하나같이 유창하게 혼자 말하기보다 상대가 말을 하게끔 분위기를 잘 유도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리액션을 보이며 흥미롭다는 듯이 그 다음 질문을 하며 진행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이때 웃는 모습을 함께한다면 더욱 호감 있고 부드러운 사람으로 보이게 해줄 것이다. 당신의 대인관계를 확실하게 개선시킬 대화법이 필요하다면 지금 당장 독설을 버리고 결정적인 순간에 웃어라.

목차

프롤로그_나는 말의 힘을 믿는다
P.A.R.T 1 마음을 사로잡는 말하기
P.A.R.T 2 상대의 호감을 높이는 소통 기술
P.A.R.T 3 상대의 마음을 여는 기술
P.A.R.T 4 유쾌함을 전달하는 기술
P.A.R.T 5 관계 점수를 높이는 소통의 도구들
에필로그_이기적인 대화에서 착한 소통의 대화로

한줄 서평